빡공모 1회 모임

웨딩 스터디모임 빡공모 1회차 후기

2018년 6월 18일 마케팅
  • 마케팅
  • 민세영 마케터

웨딧 파트너 설명회에서 미리 예고드린 바와 같이 웨딩 전문가들의 스터디 모임인 빡공모 1회차 모임을 6월 18일 월요일에 가졌습니다. 앞으로 성수기가 다가오는 9월 전까지 총 5차례에 걸쳐 빡공모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며, 빡공모의 결실이 잘 이루어진다면 올 겨울에도 새로운 빡공모 모임으로 인사드릴 예정입니다. 빡공모 모임은 웨딧의 파트너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모임으로, 모임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 웨딧 민세영 마케터02-718-1011 또는 hello@wedit.kr로 문의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첫 회 빡공모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 웨딩 마케팅과 관련한 문제의식
  • 온라인 마케팅 Funnel의 이해
  • 네이버의 변화와 우리의 대응방안

웨딩 마케팅과 관련한 문제의식

빡공모 자기소개

기존의 웨딩 마켓에서 "스드메 패키지" 또는 "웨딩홀 특가"는 이미 관행화되어 거의 모든 컨설팅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격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패키지 시스템은 활용빈도가 너무나도 빈번하여 이제는 고유명사처럼 되어버렸으며, 별도의 방법이 제시되지 않는 한 소비자의 이목을 끌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스드메 패키지"는 웨딩플래너 시스템과 함께 고착화되어 발전해 왔지만 근래에는 워킹(플래너와 함께 샵을 방문하는 것이 아닌 신랑신부가 스스로 샵을 방문하는 행위)의 부각 등 조금씩 와해되는 추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스몰웨딩의 경우, 기존 웨딩의 대안적 성격으로 대두된 측면이 큰만큼 개별 가격이 공개되지 않거나, 특정 항목만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유도의 제한이라는 문제로 인하여 많은 고객들이 "스드메 패키지"에 대하여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 드레스, 메이크업 등 웨딩을 구성하는 주요한 항목의 업체간 스타일 차이 내지는 가격 차이 등의 변별력이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기준으로서 명확하게 자리하지 못한다는 점은 너무 많은 선택의 자유가 상품 선택을 어렵게 하는 이른 바 "선택의 역설(The Paradox of Choice)"을 유발하는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웨딩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우리들이 어떠한 방법을 가지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본 첫 번째 빡공모 모임의 첫 번째 주제로 다루었으며, 앞으로의 5회간 모임에서 계속해서 이 문제를 깊게 파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세부 내용은 빡공모에 참여하시면 회의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Funnel의 이해

빡공모 Funnel 이야기 열심히 공부하는 빡공모 멤버들

온라인 쇼핑몰 또는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마케팅의 첫 걸음으로 배우게 되는 Funnel(깔때기) 이론에 대하여 함께 학습하였습니다. 깔때기 이론은 검색엔진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는 내용으로, Acquisition부터 Referral까지의 구매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단계별로 분류하여 살펴보는 이론입니다.

빡공모 모임에서는 이러한 깔때기 이론을 웨딩이라는 업에 적용할 경우 어떠한 점이 다르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과정과는 다르게 웨딩이라는 비즈니스는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시간을 할애하여 제공하는 인적 서비스(Slot과 유사)라는 점, 구매의 과정에 있어 여타의 상품들과는 다르게 고려의 과정이 매우 길다는 점, 1회성 마켓이라는 점(일반적인 LTV를 적용할 수 없음)의 특징이 있으며, 지난 10년간 고착화된 컨설팅 시스템으로 인한 Referral의 방식이 중개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전세계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 친분관계에 의한 Referral의 계승이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된다는 점 등 통상적인 접근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웨딩 비즈니스의 특수성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Funnel이론에 기반한 마케팅 방법론의 새로운 접근법 제시는 빡공모에서 지속적으로 다룰 주제입니다.

네이버의 변화 Blossom Day 후기 네이버의 변화 Blossom Day 후기

네이버의 변화와 웨딩으로의 적용

근래 네이버 Blossom Day에서 발표한 내용을 비롯하여 네이버의 다양한 변화가 주목받고 있으며 "상위노출"이라는 주제를 두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모든 상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웨딧의 민세영 마케터는 지난 Blossom Day에 초청되어 네이버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이를 웨딩 시장에 적용하였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빡공모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Vlog를 활용한 네이버의 동영상으로의 전환이라는 방향이 마케팅 전반에 미칠 영향은 매우 클 예정이지만, 사용자층이 20대 후반 - 30대에 집중되어 있는 웨딩에도 그럴 것인가라는 점에는 생각해 볼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편, D.I.A를 활용한 우량 블로그의 상위노출 방식의 변경과 같은 문제는 언뜻 보기엔 마케팅을 더 어렵게 할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이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의 고객층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해본다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빡공모에서는 네이버의 로직 변경에 따른 글쓰기 최적화 방식을 적용하여 각자가 블로그를 쓰는 숙제와 이를 함께 검토해보고 개선점을 찾는 실험들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월드컵 한국 대 스웨덴 전 관람

심각한 웨딩 주제 뿐만 아니라 함께 월드컵도 관람하고 치맥도 마시고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상기한 주제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있지만 아직 빡공모의 멤버가 아니시라면, 빡공모에 신청해주시면 카카오 오픈채팅방에 초대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으니 관심 부탁 드립니다.

다음 모임에 대한 이야기도 다음편에서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웨딧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