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딧 마음랩 설명회

웨딧아카데미와 마케팅 스터디 모임 공개 설명회 후기

2018년 6월 4일 마케팅
  • 마케팅
  • 민세영 마케터

지난 6월 4일, 웨딧의 마음랩에서는 의미있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웨딧이 상수동으로 이전한 이래 처음으로 함께하고 있는 파트너 분들을 모시고 인사를 드린 첫 자리였고, 우리가 생각하고 계획한 내용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었던 자리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날 우리가 다루었던 주제는 다음의 5가지였습니다.

  • 2018년 웨딧의 전환점 및 방향성
  • 마음리지 활용법 및 마케팅 영향도 확인
  • 성수기/비수기 매출 불균형에 대한 해소 방안 모색 (추후 별도의 글에서 다룰 예정)
  • 마케팅 스터디 모임
  • 웨딧 아카데미 제도 도입

2018년 웨딧의 전환점 및 방향성

웨딧 상수동

2018년 4월 웨딧은 사무공간 중심이었던 기존 이대의 사무실에서 다양한 활동과 교육, 교류가 가능한 보다 넓은 현재의 공간인 마음랩으로 이사하였습니다. "마음을 나누는 실험공간"이라는 뜻의 마음랩에서는 온라인에서만 소통하는 웨딧이 아닌 오프라인 공간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고객과 파트너들을 만나고 고민을 함께 나누며 공생하는 다양한 자리를 만들 예정입니다.

“ 함께 그리고 같이 ”

상수동으로 이전하면서 가지게 된 모토는 "함께 그리고 같이"입니다. 일방적인 웨딧만의 길을 걸을 것이 아니라 웨딧이 설립되면서부터 가지고 있었던 이념인 "대한민국의 웨딩문화를 바꾸는 기업"을 실현하고자 더욱 많은 현장의 소리와 토론 모임을 가질 것입니다.

마음리지 활용방법과 마케팅 영향도

마음리지 문의량 비교

웨딧에서 현재 운영중인 마음리지 시스템에 대한 설명 및 향후 마음리지가 어떤 식으로 활용될지, 개발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마음리지는 웨딧에서 추진하고 있는 실험 중의 하나로 지난 3월 최초 시행한 이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개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다행이도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고객과 파트너분들이 더 적극적으로 마음리지를 활용해 주셨기 때문에 앞으로의 다양한 개선에 더욱 힘을 쓸 추진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마음리지의 궁극적인 효과는 "프로젝트"의 개념으로 웨딩을 접근하였을 때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단계별로 기능들을 완성해가면서 "마음을 쌓는" 마음리지가 모든 커플과 웨딩인들에게 효용을 줄 수 있길 고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스터디 모임

웨딩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 시장이었고, 컨설팅에서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구조였기 때문에 일반 업체들은 개별적인 마케팅을 하는 방법이 쉽지 않았습니다. 비록 많은 업체들이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마케팅 로직을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의 SEO로직의 변화, 명확한 타겟팅을 필요로 하는 SNS의 광고 노출 방식 등 많은 실험과 검증과정을 거쳐야만 유효성을 입증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은 혼자 힘으로 하기에 어려운 문제입니다.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경우에도 웨딩이라는 키워드의 특수성에 대하여는 별도로 깊은 이해를 가진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함께 실험을 하면서 방법을 모색하는 모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웨딧의 빡공모(빡센 공부 모임)는 이러한 마케팅 공부를 웨딧과 함께 하는 모임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신청하셨고 함께 하고 있습니다.

빡공모에서 함께 연구하여 획득한 노하우 및 회의록 등은 본 웨딧아카데미 웹사이트 자료실에 저장되어 멤버들과 함께 공유할 예정입니다.

웨딧 아카데미와 디렉터 양성 과정

웨딧아카데미

스몰웨딩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더욱 다양한 장소에서 스몰웨딩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레스토랑, 펜션, 카페, 호텔 등을 운영하고 계시는 장소주 입장에서 웨딩을 온전히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다양한 장소주께서 웨딧에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상담을 요청하셨지만 그 동안에는 명확한 해답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렉팅 업체를 운영하시는 전문 디렉터, 데코 플로리스트 역시 보조 디렉터 또는 예식진행담당 인력을 수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셨습니다. 웨딧에서 자체 조사한 바에 의하면 디렉터가 부재한 채로 진행된 예식들은 장소주, 포토그래퍼, 플로리스트 등의 입장에서 매우 산만하거나, 매끄러운 진행이 어렵다는 결과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웨딩디렉터는 그 자체로 원활한 예식이 진행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신생 업종이고,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디렉팅 인력을 수급하는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웨딧아카데미

이에 웨딧에서는 디렉터 양성 과정을 통하여 보다 수월하게 다양한 장소에서 보다 많은 웨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고자 웨딧 디렉터 양성과정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전업으로 디렉터를 하고자 하는 분이나, 또는 대부분의 웨딩이 주말에 이루어진다는 특성을 활용하여 파트타임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분들의 Pool을 조성하여 장소주 또는 파트너 분들이 웨딧 플랫폼을 통하여 교육이수생들을 매칭하여 원활한 예식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출 예정입니다. 7월부터 이루어지는 웨딧 디렉터 양성과정에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설명회에서 발표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웨딧 아카데미 블로그를 통하여 더 많은 소식들을 전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